‘인스파이어드’, 감상이라기보단 인상깊은 부분 요약

2023. 3. 19. 08:35VIDA

최고의 기술 기업에서 배운 것

 

 

Chapter.1 훌륭한 제품을 이끄는 사람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방향으로 기술과 디자인을 통해 고객의 실제 문제를 해결

 

 

Chapter.6 실패한 제품의 근본원인

아이디어의 출처
워터폴 프로세스(그런데 이제 애자일이 20%정도-개발에 한해서만-가미된) 모델을 따르면 제품은 마치 외부 용병처럼 그저 열심히 실행할 뿐이다. 대체로 애자일을 한다는 조직들도 이렇게 행동하고 있다.

 

비즈니스 케이스
우리는 절대 솔루션이 야기하는 비즈니스적 가치를 예측할 수 없다.
제품 개발의 가장 중요한 교훈 중 하나는 우리가 모르는 것을 알아간다는 것이다.

 

제품 로드맵
제품 로드맵의 최소 절반 이상의 아이디어는 기대했던 효과를 만들어내지 못한다.
잠재적 가치를 파악하더라도 비즈니스 가치를 만들어내려면 최소 몇 번의 이터레이션을 반복해야 한다.

Time to money

 

엔지니어팀과 디자팀의 참여가 너무 늦어, 그들이가진 혁신의 리소스를 십분 활용하지 못한다.

다시말해 애자일의 원칙과 핵심적인 장점이 너무 늦게 작동 된다

위의 모든 것은 다분히 프로젝트 중심적이다. 프로젝트는 결과물에 대한 것, 제품은 비즈니스 성과에 대한 것.

따라서 고객에 대한 검증이 너무 늦게 일어난다

 

 

Chapter.7 린과 애자일을 넘어

최고의 제품팀들을 벌써 대부분 팀이 실천하고 있는 린과 애자일을 넘어섰다.

 

위험은 마지막보다는 초기에 대응한다.
Value risk -> 과연 고객들이 이 제품을 구매할 것인가?
Usability risk -> 사용자가 이 제품의 사용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가?
Feasibility risk -> 우리 엔지니어가 보유한 시간/역량/기술로 필요한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가
Business risk -> 이 솔루션이 영업/마케팅/재무/법무 등 우리 사업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했을 때 제대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인가?

 

제품은 순차적인 방식보다는 함께 협업하며 정의되고 설계된다.
활발히 의견을 주고 받으며 고객이 사랑하고 비즈니스 성과를 이룰 수 있는 기술 중심의 솔루션을 만들어 낸다.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한다.
단순 전통적 솔루션(생산량)이 아니라 사업적 성과라는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해야한다.

 

 

Chapter.8 핵심 개념

제품

제품은 기능을 포함한다.
그리고 이 기능을 가능케하는 기술 또한 포함된다.
이 기능을 표현하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도 포함된다.
이 기능을 통해 어떻게 돈을 벌지도 포함된다.
제품은 사용자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획득하는 방안도 포함된다.
그리고 제품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오프라인 경험도 포함된다.

요점은 매우 폭넓고 총체적인 제품의 정의를 사용해야한다는 것

 


제품 발견 - 프로토타입 - 제품 실행 - 제품과 제품/시장 궁합 - 제품 비전

* 제품/시장 궁합이란 “특정” 시장의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충족하는 가장 작은 단위의 실제 제품이다 - by Mark Andreessen
* 제품 비전은 2-10년 정도에 해당하는 제품의 장기적인 목표를 말한다. 제품 조직으로서 회사의 미션을 어떻게 달성할지에 대한 것.

 

우리는 제품 발견의 신속한 실험을 위해 프로토타입을 활용하고, 제품 실행 단계에서는 제품시장 궁합을 성취하기 기대하며 제품을 만들고 출시한다. 이과정을 통해 회사의 제품 비전을 달성해 나간다.

MVP에서의 P는 Product, 다시 말해 완전한 제품이라는 생각을 버려야한다.

MVP는 그저 프로토타입일 뿐


 

 사람

 

 

모든 제품은 결국 사람에서 출발한다.

진정으로 제품팀이 전부다, 뛰어난 제품 조직에서 우리가 하는 일의 대부분은 제품팀의 효과를 최적화하는 것이다.